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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슈퍼차저 v3 충전시 충전기 출력 전압/전류/전력

어데이씨고 2024. 10. 11.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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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6월에 모델3 퍼포먼스 신차출고하여 현재까지 176,000km 운행중이다.

 

차 구매했을 당시에 슈퍼차저가 서울/수도권 합쳐서 6군데 정도밖에 없었다.

송도 트리플스트릿, 김포공항, 여의도ifc, 그랜드하얏, 잠실, 하남 스타필드 이렇게 있던것으로 기억한다.

 

20년 10월까지는 슈퍼차저 충전비용이 공짜여서 테슬라 차량이 줄서서 충전하던 시절이었다.

이때까지는 슈퍼차저 버전이 v2, 최대 120kW 출력의 급속충전기였다.

 

글 쓰는 현재시점, 서울/인천/경기 지역 슈퍼차저의 수는 62개다. 4년만에 약 10배 규모로 슈퍼차저 충전소의 수가 늘어났다. 이제 대부분 슈퍼차저 v3로 변경되었으며 최대 250kW 출력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 버전별 충전 케이블의 변화

수퍼차저 v3, v4 충전 케이블 단면도

 

그림을 보면 V3의 경우 충전케이블 내에 고전압케이블 12가닥, 냉각수튜브 2가닥으로 구성되어있다.

V4의 경우 냉각수튜브가 고전압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형태로 2가닥, 냉각수튜브 2가닥으로 구성되어있다.

V4의 경우 고전압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냉각수튜브는 냉각수 리턴라인이라고 한다.

 

V2케이블과 V3케이블은 충전하면서 많이 접해봤고, 케이블 두께도 상당히 차이나는것을 경험했다.

V4 케이블을 접해보지 않았기에 확실치는 않지만, 단면도를 참고하면 V3와 V4의 케이블 두께는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슈퍼차저 버전 v2 v3 v4
최대 출력(kW) 120 250 250이상
케이블 두께 두껍다 v2보다 얇다 v3와 같아보임
케이블 냉각방식 자연냉각 액체냉각
*케이블 내부 냉각수 튜브 2가닥

- 총 2가닥의 냉각 케이블
액체냉각
*케이블 내부 냉각수 튜브 2가닥
*고전압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냉각수튜브 2가닥

- 총 4가닥의 냉각 케이블

 

- V3 충전 전압/전류/전력

테슬라 수퍼차저 V3 충전시 충전 전압/전류/전력 변화(SOC 10-20% 구간)

 

위 그래프는 실제로 필자의 차량을 수퍼차저 V3에서 충전하면서 동영상 찍은 것을 보고 데이터화 하여 그래프로 그린 것이다. (SOC 10% - 20% 구간의 충전 전압/전류/전력을 나타낸 것임)

10% SOC 구간부터 최대 충전속도가 나오기 때문에 일부러 10% 아래까지 차량을 운행하고 충전을 진행했다.

 

충전기의 출력이 238kW일때 전압은 378V, 전류는 631A였다.

 

아마 이것이 충전기의 boost mode이지 않을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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