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슬라 모델3 공용 초급속 충전기 사용금지에 대한 고찰

EV

by 어데이씨고 2025. 1. 24. 15:02

본문

반응형

테슬라 유저라면 350kW급 초급속 충전기에서 DC콤보어댑터를 사용을 금지한 다는 내용은 잘 알것이다.

 

그렇다면 "왜 사용을 금지할까?" 에 대해  한번 이야기 해볼까 한다.

 

충전기의 최대 충전전력은 충전기의 커넥터 스펙에 의해 결정된다.

200kW급 급속충전기라면 보통은 최대전압 1000V, 최대전류 200A일 것이고 충전기의 커넥터는 최대전류 200A에 맞추어 스펙을 결정한다. 보통 200A~280A급의 커넥터를 사용하게 되는데.

 

테슬라 차량을 200kW급 급속충전기에 물려도 충전속도가 70~80kW밖에 나오지 않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테슬라 차량의 최대 충전 전압은 423V, 최대 충전 전류는 799A이다.

423V는 차량의 SOC가 100%일 때 423V 나오는 것이고, 보통 우리가 충전을 할 때 쯤 SOC에서는 360~380V일 것이다.

360V 기준으로 200A로 충전을 하면 최대 충전속도는 72kW이게 되는 것이다.

 

350kW급 초급속충전기는 최대전압 1000V, 최대전류는 350A일 것이다.

충전기의 커넥터 스펙은 400A~500A급을 사용할 텐데, 

테슬라의 최대 충전전류는 799A, 충전기 최대 출력전류는 400A~500A.

360V 기준으로 400~500A를 당길 수 있는 여건이 되므로 최대 충전속도는 132~180kW가 될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테슬라 정품 DC콤보 어댑터의 정격은 300A이므로 과전류 상태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테슬라 CCS 콤보 1 어댑터 스펙

 

 

정리하자면,

커넥터 락이 안풀리는 등 기타 오류때문에 금지하는 것이 아닌 어댑터 정격 기준 과전류상태에서 충전이 진행될 수 있기에 금지하는 것이다.

 

충전이 진행된다고 계속 사용하다가는 어댑터에 과전류상태가 지속되고 최악의 경우 어댑터가 녹으며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