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밟았는지 모를 포트홀로 인해 운전석 앞쪽 휠에 굴절이 생겼다.
3월 11일 굴절 수리하면서 휠 색깔도 변경하였다.
휠 수리하면서 휠을 한번 뺐다가, 임시휠로 꼈다가, 당일 저녁 도색이 완료된 휠로 바꿔끼고 집에 오는데
아반떼 차량이 급하게 끼어들어 급브레이크를 밟았는데, 느낌이 이상했다.
브레이크 답력이 저 멀리 깊숙하게 들어간 느낌..
그리고 멈추면 오토홀드 기능으로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잡히는데, 다시 악셀을 밟으면 브레이크가 풀리면서 푸슉 소리가 한층 커진 느낌도 들었다.
증상을 정리하자면
1. 브레이크 답력이 저 깊숙히 들어감. 평소보단 2~3배 정도 깊게 밟아야 그 시점부터 브레이크가 잡힘. 브레이크가 안잡히는건 아닌데, 브레이크가 동작하는 시점이 평소보다 반박자~한박자정도 느려진 느낌이다.
2. 브레이크를 밟을때, 혹은 오토홀드 기능이 풀릴때 푸슉하는 소리가 엄청 커졌다.
휠을 잠깐 바꾼다고 탈착하였는데 브레이크에 문제가 생기진 않았을 것이다.
휠을 잠깐 탈착하는 시점에 우연히도 증상이 생긴것으로 판단된다.
주행거리는 일반보증 주행거리를 한참넘긴 15만키로 언저리... 그래도 센터를 가보자 하여 강서 서비스센터에 가서 위 증상을 말씀드리고, 에어빼기 작업을 요청드렸다. 내가 예민한건가.. 차량 시운전을 해봐도 내가 말한 증상이 뭔지는 알겠으나 크게 대수롭지 않게 넘긴다. 강서 서비스센터에 가서 에어빼기 작업을 했는데도 증상은 그대로였다.
너무 이상하여 다른 어드바이저분께 시운전을 부탁드려도 "정상이네요" 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긴다.
서비스센터에선 브레이크쪽에서 fail이 뜬다고 하는데, 뭐가 뜨냐고 물어봐도 제대로 대답을 안해준다.
그냥 브레이크쪽에서 뭔가 fail 코드가 뜬다고만 하고... 얼렁뚱땅 넘기는 느낌.
점검하려면 차를 2일정도 맡겨라. 점검비용은 최소 50만원 예상하셔라.. 라는 말만.....
다음날 테슬라로 레드콘 짐카나 나가시는분이 추천해주셔서 레드콘 샵에 가서 에어빼기 + 브레이크액 교체를 했음에도 증상은 그대로였다.
레드콘 대표님이 이것저것 상세하게 설명해주시면서 비용이 덜 들어가는부분부터 차근차근 풀어보자고 하셨다.
브레이크액 문제 또는 브레이크 라인쪽에 에어가 원인이 아니라고 하신다.
현재 가장 의심이 되는 부분은 아이부스트(브레이크부스트) 부품에 문제가 생긴 것같다.
선비운전하면서 회생제동으로 충분히 주행이 가능한 상태이기는 하나.. 어서 빨리 문제를 해결해야겠다.
오늘 퇴근 후 브레이크부스트쪽에 진단기를 물려 확실하게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샵에 가기로 했다.
진단 후기는 다음편에 작성하겠다!
-끝-
전기차로 트레일러 견인시 하이패스 통과가능여부/요금할인 정보 (1) | 2024.08.08 |
---|---|
운전중 티맵, 무선충전기 사용시 블루투스 내비소리/음악 끊김 해결방법 (0) | 2024.07.29 |
구청에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자동차 중고 거래하기 (3) | 2024.02.29 |
테슬라 모델3 와이퍼 고무날 교체 (0) | 2024.01.01 |
교통사고 후방추돌 격락손해 최종편 (2) | 2023.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