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장 제출시 준비 사항
내가 준비할 것 | - 자동차등록증 사본 - 사고 당시 사진 -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안됨) |
인터넷 발급 | - 자동차등록원부(갑) - 원고 등본 - 피고(상대방보험사) 등기부등본 |
정비센터 요청 | - 정비센터 입고당시 사진 및 수리중 사진(전, 중, 후) - 차량 수리 전, 중, 후 사진 - 자동차 점검, 정비 명세서 - 수리비 견적서 및 청구서 |
상대방 보험사에 요청 | - 사고사실 및 보험금 지급 확인서 - 보험사지급결의서 |
차량기술사에 요청 | - 시세하락손해평가서 - 시세하락손해평가서 발급비용 영수증 |
경찰에 요청 (경찰 신고건에 한함) |
- 교통사고사실확인서 |
- 대한민국 법원 전자소송 사이트 사용자 등록
지극히 평범한 일반인이라면 소송을 해봤을리 없다. 필자도 마찬가지여서 대한민국 법원 전자소송 사이트(https://ecfs.scourt.go.kr/)에 사용자 등록을 해야한다. 금융인증서가 나오고나선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사용자 등록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발급받아두도록 하자.
아직 수리중이라 준비할 수 있는게 별로 없다.
차량 수리비는 대략 1200~1500정도 나올것으로 예상한다. 최소 트렁크플로어패널, 리어패널, 트렁크리드 3개 주요 부품이 교체될 것으로 예상되며 엔카기준 시세감가표를 참고하면 10%의 시세하락이 있다고 한다.
https://www.encar.com/es/es_inspection_v05_pp1.htm
평가항목 | 감가율(%) |
후드교체 | 4 |
프론트휀더 | 2 |
프론트패널 | 4 |
인사이드패널 | 2 |
휠하우스 | 6 |
필러패널A | 4 |
필러패널B | 4 |
필러패널C | 4 |
사이드실패널 | 3 |
도어 | 3 |
루프패널 | 8 |
쿼터패널 | 4 |
뒤휠하우스 | 5 |
트렁크플로어 | 4 |
리어패널 | 3 |
트렁크리드 | 3 |
사이드멤버 | 3 |
대쉬패널 | 3 |
플로어패널 | 4 |
패키지트레이 | 3 |
금액으로 따지면 최소 500만원이상을 손해보는 것이다. 보험사에서는 자기들 지급기준에 의해 차량 출고연차에 따라 총 수리비의 5%~20%를 격락 손해비용으로 보상할 수 있는데, 필자의 차량은 출고된지 3년이 갓 지나서, 총 수리비가 차량의 보험가액 기준 20%를 초과할 시 총 수리비의 10%를 격락손해비용으로 받을 수 있다. 금액으로 따지면 100~150만원정도밖에 못받는 것이다. 내 손해는 500만원 이상인데 100~150만원밖에 보상을 안해준다고????
대물담당자분께 "어짜피 소송하면 줄 돈인데, 적정수준의 격락손해비용을 줄 순 없냐" 라고 문의하였는데 자기들은 그렇게 할순 없단다.
소송해서 받아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이렇게 준비중이다.
기다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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