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월달, 날씨가 추워지면서 차량 디스플레이에 위와 같은 경고메시지가 떴다.
VCFRONT_a192 - 전기 시스템에서 일부 기능 지원할 수 없음
VCFRONT_a402 - 전기 시스템 백업 전력 사용 불가
VCFRONT_a182 - 정비 예약하여 저전압 배터리 교체하세요
필자의 차량에는 에코프로 s10 보조배터리를 설치해두었다. 보조배터리는 전원은 차량의 시거잭과 연결하였고,
시거잭과 보조배터리를 연결하는 배선 중간에는 리미트스위치를 장착하여 시트 위치에 따라 전원 공급/차단이 되게끔 하였다.
운전석 시트가 이지엔트리 위치로 이동하면 리미트스위치에 의해 시거잭에서 보조배터리로 가는 전원이 차단되고,
운전석 시트가 운전을 위한 위치로 이동하면 리미트스위치에 의해 시거잭에서 보조배터리로 가는 전원이 공급된다.
즉, 저전압배터리와 별도 보조배터리를 직결로 연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아래와 같은 구성으로 블랙박스나 기타 악세서리를 저전압배터리와 직결로 연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른 모델3 유저들을 보면 블랙박스를 주차녹화까지 상시로 사용하기 위해 저전압배터리에 직결로 연결하면 출고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차량에서 저전압배터리 오류나 거북이 오류메시지들이 출현한다는데, 내 경우에는 그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구성으로 보조배터리와 악세사리들을 설치했다.
차량 저전압배터리 - 리미트스위치 - 보조배터리 - 악세사리(휴대폰 무선충전 거치대, 블랙박스, 하이패스) |
보조배터리를 위와 같은 구성으로 장착하여 별 문제 없이 약 2년 6개월동안 117,428km를 주행하고 저전압배터리를 교체하였다.
작년 11월부터 최근까지 위와 같은 저전압배터리 오류메시지가 뜨면 하드리셋으로 버텨왔는데, 이번 주말간에 또 저전압배터리 오류메시지가 떠버렸다. 또 하드리셋을 해봤지만 이번에는 하드리셋 이후에도 저전압배터리 오류메시지가 사라지지 않았다. 아.. 교체할 때가 되버린건가...
휴대폰의 테슬라 앱에서 모바일 서비스를 예약하였다.
바로 다음날일정으로 예약을 할 수 있었고, 직장 주차장건물로 예약을 하니 모델S를 타고 직장 주차장으로 기사님이 방문하여 뚝딱뚝딱하시더니 10분도 안되어 교체를 완료했다. 정확한 저전압배터리 교체 견적은 130,075원이다.
이제까지 저전압배터리를 교체하는 비용이 20만원 이상으로 알고있었는데, 13만원이었으면 진작에 교체했을걸 하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테슬라 모바일서비스를 처음으로 이용해봤는데, 기사님과 일정만 맞는다면 센터에 방문하지 않고도 이런 소모성 AS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면, 저전압배터리 교체건은 긴급건으로 접수되어 다음날 모바일서비스 진행이 바로 되었다고 한다. (출동하신 테슬라 모바일서비스 기사님께 여쭤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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